벨의 취미생활

 

녹용의 효능과 부작용, 섭취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더운 여름 원기 회복 음식을 많이 찾게 되죠. 여름에 많이 먹는 삼계탕, 추어탕, 장어, 육개장, 오리 등을 많이 먹게 되는데요. 매번 이런 음식을 찾아가며 먹는 것도 쉽지 않죠. 이번 여름 너무 더웠잖아요. 뭐를 하고 싶어도 체력이 안 따라줘서 지쳐가고 있을 때,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영양제나 식품을 찾아 봤는데요. 딱 떠오른 것이 녹용이었어요. 그만큼 의심의 여지없이 녹용을 먹게 되었어요. 예전에도 몸이 비실비실하고 기력이 없을 때 녹용을 먹었었는데 몸에 잘 맞아 좋았던 기억이 있거든요.

 

녹용은 수사슴의 뿔을 그늘에서 말린 것이에요. 보정강장약으로 사슴의 뿔은 늦봄에 자연적으로 떨어져요. 그 자리에는 새로운 뿔이 자라나는데 그 뿔이 녹용이에요. 녹용은 부드러운 세모로 덮여있고 혈관이 많이 있으며 따뜻한 성질에 칼슘이 풍부해요. 그래서 한방에서는 몸에 좋은 귀한 약으로 이용하고 있고 사람들의 많이 찾는 보약이에요. 녹용은 분골, 상대, 하대로 나눠지고 특히 분골이나 상대 부분이 유효성분이 가장 풍부해요 하지만 부위마다 효능도 달라서 나의 몸 상태나 증상, 체질에 따라 다르게 먹는 것이 좋데요.

 

 

녹용의 효능

 

1. 뇌세포를 활성화시켜 뇌의 기능이 좋아져요.

2. 기억력, 집중력에 효과적이라서 수험생분들에게 좋아요.

3. 신체 면역력을 강화시켜줘요.

4. 몸속 장기들의 기능을 활성화시켜요.

5. 피로회복, 자양강장에 도움을 줘요.

6. 골격을 튼튼하게 하고 성장 발육에 도움을 줘 성장기 아동에게 좋아요.

7. 기관지, 폐 같은 호흡기에 좋은 영향을 줘요.

 

녹용 구입

 

녹용은 한의원뿐 아닌 경동시장 약전골목에서도 구입이 가능해요. 소매점의 녹용은 약이 아닌 식품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할 점이 많다고 해요.

녹용을 약으로 효과 있게 복용하려면 한의원에서 한의사와 상담을 해야겠죠. 상담 후 복용하는 것이 안전하며 식품의약안전처와 제조 및 품질관리(GMP) 기준을 통과한 제품을 구입해야 해요.

 

녹용 부작용 및 섭취법

 

더운 성질의 약재인 녹용은 열이 많은 사람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고혈압, 동맥경화, 신장염, 협심증 등이 있으면 부작용을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를 기울여야 해요. 또 감기, 열이 날 때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겠죠.

 

저와 가족들은 더위에 지쳐 너무 기력이 없고, 빈혈도 있고, 땀도 많이 나서 녹용을 한 달 넘게 복용했는데요. 녹용 가격이 비싼 게 흠이라 자주 챙겨 먹지는 못하지만, 몸이 차서 그런지 녹용이 잘 맞았던 거 같아요. 녹용을 먹기 전과 비교했을 때  더위도 잘 견딜 수 있었고, 아침에 일어나는 것도 수월하며 에너지도 나는 것 같네요. 내 몸에 잘 맞는 영양제나 약, 식품 등을 통해 내 몸을 관리하면서 남은 여름도 잘 마무리 하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