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맹이블로그

 

건조과일 만들기 해 보셨나요? 저희 식구들이 과일을 참 좋아해요. 아침에 먹는 사과가 몸에 참 좋다고 하잖아요. 이렇게 과일 자체를 먹어도 좋지만 매일 챙겨 먹기가 번거롭고 시간이 없을 때도 있잖아요. 저는 시간 날 때 과일을 많이 말려놔요. 햇볕 좋고 건조한 날 바람이 부는 곳에서 하루에 몇 번 뒤집어 가면서 말릴 수도 있어요. 선풍기를 이용해도 되고요. 하지만 시간도 오래 걸리고 곰팡이가 생길 수도 있고 상태가 그렇게 좋진 않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리큅 식품 건조기'를 이용해서 건조과일을 만들어요. 건조기는 전자상가에서 구입 가능하고 인터넷으로 살 수도 있어요. 저는 개인적으로 사과가 너무 맛있더라고요. 이 날은 사과, 바나나, 감, 귤을 말려봤어요. 귤은 특히 비타민 c가 많아서 감기에 걸렸거나 목이 아플 때 간식처럼 먹어요. 귤물을 만들어 과일디톡스를 해도 좋고요. 고구마를 말려도 맛있어요. 시중에 과일이나 채소를 만든 제품들이 많이 나오는데 내가 직접 좋아하는 과일로 깨끗하게 먹으니 더 맛있는 거 같아요. 저희 집 강아지도 과일이나 고구마 말린 것을 간식으로 주는데 너무 맛있게 먹어요.

 

 

리큅식품건조기를 이용해 건조과일 만들기 방법

1. 말리고 싶은 과일이나 야채를 베이킹소다와 솔을 이용해 깨끗하게 박박 닦고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2. 씨가 있는 과일은 씨를 미리 빼 주세요.

3. 과일을 0.5~1cm 정도 납작하게 썰어 주세요. 너무 두껍게 썰으면 바짝 건조되지 않고 시간도 오래 걸려요.

4. 리큅식품건조기에 과일을 올려놔 주세요.

5. 70도 정도의 온도에서 10시간 이상 말려주세요.

6. 다 말려진 과일은 지퍼백에 넣어서 밀봉해 주세요. 서늘한 곳에 보관해 주시고 김이나 영양제 등에 있는 방습제를 함께 넣어 두면 더 좋아요. 바짝 건건조되지 않고 70~80% 건조된 과일이나 야채는 지퍼백에 넣어 냉장 보관을 해 주세요. 이렇게 하면 최대 1년 정도는 보관이 가능하니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어서 좋아요.

7. 다 말려진 과일을 맛있게 드시면 돼요.

 

말린 과일이나 야채의 좋은 점

 말린 과일이나 야채는 수분이 줄어들면서 지방, 단백질, 탄수화물, 무기질, 식이섬유 등의 영양소가 더 높아져요. 하지만 당도 함께 높아져요. 그래서 너무 많은 양을 한꺼번에 섭취하면 살이 찌기 쉬워요. 또 당뇨병 환자들은 건조과일을 복용하는 것은 피해야 돼요.

 

건조과일 활용법

● 건조된 과일은 일반적으로 과자처럼 간식으로 먹죠~ 요즘 어린 아이들 동결건조과일칩 많이 사 주시던데 직접 깨끗하게 좋아하는 과일로 만들면 아이들이 더욱 좋아해요. 

강아지를 키우는 반려인들도 직접 과일칩이나 야채칩을 만들어 간식으로 주기도 해요.

● 물에 좋아하는 건조과일을 넣으면 '건조과일디톡스'로 마실 수 있어요. 오렌지, 자몽, 레몬 등 새콤한 과일이 디톡스를 할 때 독소배출도 되고 좋아요.

갱년기 여성들은 '자두'를 건조해 먹으면 맛도 좋고 건강도 챙길 수 있어요.

 

건조과일 드시면서 몸에 좋은 영양소도 섭취하고, 식품 첨가물 많은 과자 대신 과일칩을 간식으로 드시면 건강에도 좋겠죠? ^^ '건조과일 만들기'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많이많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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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강의 효과와 생강차, 생강청 만드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10월 초부터 햇생강이 나오죠~ 9월이라 아직 생강이 나오기 전인데 10월이 되면 겨울 대비로 생강청을 몇 병 만들어 놓으려고 해요. 작년에도 만들어서 겨울 내내 잘 마셨고 지인들에게 한 병씩 선물했거든요. 겨울엔 생강차, 생강청만 한게 없는 것 같아요.

 

 

생강은 특히 몸이 차가운 소음인에게 좋아요. 자신이 꾸준히 먹어봤을 때 몸이 따뜻하고 온기가 나고 잘 맞는 거예요. 생강의 특유의 쓰고 매운맛이 있죠? 그런 맛 때문에 어떤 분은 드시기 힘들어하시더라고요. 맵고 쓴맛을 중화시키기 위해 차로 드실 땐 꿀이나 도라지조청, 설탕을 첨가해 드시고요. 청으로 만들 땐 설탕이 들어가니까 매운맛이 좀 약해지는 것 같아요. 

 

생강차가 우리 몸에 미치는 효과

생강의 진저롤 성분이 몸을 따뜻하게 해줘요. 위와 장운동을 도와 식욕이 생기고 소화도 잘 되게 해줘요. 소변배출이 원활해져요. 숙취, 멀미에 좋아요.

멀미약은 졸음을 유발하는데 생강은 멀미도 약해지고 건강에도 좋으니 더없이 좋네요. 가래, 기침을 완화시켜주고 감기에 좋아요. 감기에 걸렸을 때는 생강차를 매일 5잔 정도 드셔 보세요. 생강뿐 아니고 도라지도 감기에 좋아요. 구토가 나올 때, 뇌 건강, 콜레스테롤 억제에도 도움이 돼요. 딸꾹을 멈추는 효과도 있대요.

 

생강차 만드는 법

말린 생강에 적당한 양의 물을 넣고 끓여주세요. 식성에 따라 꿀이나 설탕 등을 첨가해 드세요.

 

생강청 만드는 법

1. 1kg의 햇생강에 1.8kg의 유기농 설탕이나 황설탕이 필요해요.

2. 생강을 깨끗하게 씻어서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주세요.

3. 슬라이스로 얇게 생강을 썰어주세요.

4. 준비된 생강을 유기농 설탕이나 황설탕과 함께 버무려주세요. 이때 준비된 설탕을 모두 넣는 것이 아니라 3/4 양만 넣어주시는 거 잊지 마세요.

5. 유리병을 준비해서 열탕으로 소독시켜서 바싹 건조해 주세요.

6. 설탕이 묻은 생각을 아까 준비한 유리병에 잘 담아주세요.

7. 다 담았으면 병에 담긴 생강 윗부분에 아까 남겨 놓은 설탕을 솔솔 부어주세요.

8. 병 입구에 묻은 생강과 설탕을 닦고 랩으로 윗부분을 감싼 후 뚜껑을 꽉 덮어주세요.

9. 그늘진 곳에 보관하고 설탕이 녹으면 몇 번 휙휙 섞어주세요. 

10. 15일 정도 만든 생강청을 숙성시킨 후 그 후에 드시면 쓰지 않고 맛있는 생강청을 드실 수 있어요.

 

'생강청, 생강차 만드는 법' 해 보면 그렇게 어렵지 않아요. ^^ 생강청도 쓰다 하시는 분은 레몬생강청도 괜찮으실 거예요.

생강은 열이 많은 분들이 오래, 자주 마시면 몸이 더 뜨거워질 수 있으니 주의하시고요. 이번 겨울을 대비해 생강차나 생강청 어떠세요?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주시는 센스!!ㅎㅎ 너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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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배추~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죠. 효능은 이미 많은 분들이 경험했어요. 양배추는 5월이 제철인 채소예요. 요즘 양배추 값이 많이 올랐네요. 저는 양배추를 좋아해 요리해서 자주 먹고, 피부트러블, 여드름에 좋아 팩으로도 잘 활용하거든요. 양배추로 김치를 해 먹어도 맛있더라고요. 양배추는 심지어 저희 강아지도 먹어요. ㅎㅎㅎ 양배추의 효능과 건강하게 섭취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양배추는 위염, 만성속쓰림 등 위 건강, 변비, 장염과 같은 장 건강, 여드름 및 피부 트러블로 고민하는 분들에게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비타민 k, u, c, a 뿐 아니라 식이섬유도 풍부해요. 저는 종종 장염과 역류성 식도염이 있을 때 양배추 즙을 먹곤 했어요. 안 먹었을 때 보다 한결 속이 편안해지더라고요. 

양배추를 먹는 법은 신선할 때 생으로 먹거나 가정에서 녹즙기로 갈아 마시는 것이 좋아요. 가열하면 고유 영양소가 파괴된데요. 특히 즙으로 내서 먹으면 영양소 파괴가 없고 액체상태로 손쉽게 먹을 수 있으며 흡수율이 좋다고 해요.

그런데 양배추즙만 드시는 것은 좀 힘드실 거예요. 많이 비리거든요. 다른 야채과 과일과 함께 즙으로 드시는 것이 먹기 수월하고 맛도 있어요. 저는 사과나 요구르트랑 갈아 마시는 게 개인적으로 괜찮았어요. 상큼하더라고요. 또 브로콜리나 배와 함께 먹는 것도 궁합이 괜찮다고 하네요. 제일 흡수율이 좋으려면 아침 공복에 드시는 것이 효과적이에요.

우리나라 사람들은 맵고 짜고 자극적으로 먹는 식습관이 있잖아요. 이런 식습관이 반복되다 보면 위염, 위궤양, 위암으로도 번질 수 있고 미리미리 건강을 챙겨야 해요. 규칙적인 식사와 함께 싱겁게 먹는 습관과 더불어 위 건강에 좋은 양배추즙을 습관처럼 마시면 좋겠어요. 위가 좋아지면 피부도 더불어 좋아진다고 해요.

양배추는 찬 성질의 채소예요. 저처럼 몸이 찬 분들은 매일 마시는 것보다는 위나 장이 불편할 때 챙겨 마시는 것이 좋겠어요. 또 양배추가 좋다고 너무 과다하게 섭취하면 소화불량에 걸릴 수도 있어요. 위, 장에 좋은 채소 양배추를 매일 지속적으로 드실 분은 전문가와 상의 후 본인의 체질이 맞게 드셔야 안전하겠죠~

제가 하는 양배추 팩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면, 믹서로 간 양배추를 달걀 흰자와 섞어서 피부에 올려주세요. 저는 팩을 하기 전에 마스크시트를 붙이고 그 위에 팩을 해요. 제거할 때도 한결 편하고 영양 흡수도 잘 되더라고요. 피지 분비가 많을 때, 여드름이나 트러블이 올려왔을 때 하면 피부가 청정해지고 톤도 한결 맑아져서 제가 애용하는 팩이에요. 이놈의 피부 트러블은 나이가 들어서도 끈질기게 따라다니네요. 조금만 스트레스받거나 생리 중에 민감할 때면 피부 트러블이 올라오네요. 그럴 때 양배추팩으로 한번 관리해보세요.^^

건강한 슈퍼푸드 양배추 위, 장 건강을 위해서~피부 건강을 위해서 많이 많이 이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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